대한수의학회, ‘2014 춘계학술심포지엄’ 5월 22일 농림축산검역본부
상태바
대한수의학회, ‘2014 춘계학술심포지엄’ 5월 22일 농림축산검역본부
  • 김지현 기자
  • [ 3호] 승인 2014.06.2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변화 따른 수의학의 역할은?
 

대한수의학회(이사장 김재홍)가 오는 5월 22일(목) 농림축산검역본부 대강당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2014 춘계학술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춘계학술심포지엄은 ‘환경변화와 수의학의 역할’을 주제로 Plenary Lecture와 모두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환경변화와 수의학 역할 조망
오전 강의는 ‘Plenary Lecture’로 주제 강연인 ‘환경변화와 수의학의 역할’을 테마로 4개의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일본의 Hiroshi Kida(홋카이도대학) 박사가 ‘Avian Influenza 방역관리 및 Pandemic Influenza 대비 방안’에 대해 발표하고, 이윤정(농림축산검역본부) 박사가 ‘우리나라의 조류 인플루엔타(H5N8) 발생 현황’에 대해 보고한다.
또한 모인필(충북대 수의대) 교수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타 유행대비 살처분 최소화 차단방역 시스템 구축 방안’을 제시하고, 유한상(편집위원장) 교수가 ‘J Vet Sci 보고’로 Plenary Lecture를 마치게 된다.
오전 강의 후 12시 40분부터는 점심시간을 이용해 동물위생연구동 3층 회의실에서 ‘수의분야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조류인플루엔자와 인체감염
오후 강의는 모두 4개의 세션으로 진행된다. 먼저 세션 1 ‘조류인플루엔자Ⅰ’ 강의에서는 김기순(질병관리본부) 과장이 ‘최근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 현황’을 발표하고, 권용국(농림축산검역본부) 박사가 ‘동물에서 조류인플루엔자(Asian H5 lineage) 감염 특성’에 대해, 이밖에 정수명(환경부 자연보전국) 사무관이 ‘환경와 조류인플루엔자’에 대해 강의한다.
세션 1 강의는 2층 대강당에서 고홍범(전남대 수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는다.
오후 4시부터 진행되는 세션 2 ‘조류인플루엔자 Ⅱ’ 강의는 송창선(조류인플루엔자 역학조사위원회) 교수가 ‘국내 조류인플루엔자(H5N8)의 발생 원인’을 살펴보고, 이한수(한국환경생태연구소) 소장이 ‘조류인플루엔자와 관련한 철새 이동 경로’에 대해 강의할 예정이다. 박선일(강원대 수의대) 교수는 ‘조류인플루엔자 유입 감시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제시할 계획이다.
세션 2 강의는 2층 대강당에서 이중복(건국대 수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는다.
세션 3 강의는 독성연구동 3층 대회의실에서 오후 2시부터 박상열(전북대 수의대)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된다.
‘저산소와 허혈’을 테마로 한 세션 3 강의는 먼저 이상훈(순천향대 의생명과학과) 교수가 ‘Genistein Promotes Endothelial Colony-forming Cell(ECFC) Bioactivities and Cardiac Regeneration in Myocardial Infraction’에 대해 강의하고, 안동춘(전북대 수의대) 교수가 ‘Novel Method for Myocardial Infraction Using Branch Pattern Probability-Assisted Coronary Ligaton’에 대해 강연할 예정이다. 
이어 박수현(전남대 수의대) 교수가 ‘Cytokine Regulation by Hypoxia and Ischemia in Lung’을 강의하고, 박상열(전북대 수의대) 교수가 ‘Hypoxia Mediates Resistance of Anti-cancer Therapy Via Cellular Prion Protein in Colon Cancer’에 대해 강의한다.

역량 중심 수의학 교육
세션 4는 독성연구동 3층 중회의실에서 오후 2시부터 류판동(한국수의학교육연구회) 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된다.
‘역량 중심 수의학 교육: 학습성취와 평가’를 테마로 한 세션 4는 허선(한림대 의과대학) 교수가 ‘역량바탕 학습목표’를 발표하고, 임선주(부산대 의과대학) 교수가 ‘성과 중심 교육에서의 학생 평가’에 대해, 천명선(서울대 수의대) 교수가 ‘수의과대학 교수 역량 강화 요구조사 및 최근 현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포스터세션 120여 편 참가
김재홍 이사장은 “이번 춘계학술심포지엄은 ‘환경변화와 수의학의 역할’을 주제로 한 만큼 주제강연 세션을 통해 수의학과 수의사의 미래를 조망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주제강연과 함께 4개의 세션을 준비한 만큼 수의사들의 많은 참석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번 춘계학술심포지엄에는 ‘포스터 세션’도 대강당 1층 로비와 세미나장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포스터 세션에는 120여 편의 포스터가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본지 단독 인터뷰] 성제경(SNU반려동물검진센터) 이사장 “당초 취지대로 운영할 것....지켜봐 달라” 
  • 대구·경북 수의사들, 서울대 앞 ‘SNU 1인 릴레이 시위’
  • ‘경기수의컨퍼런스’ 7월 19일(토)~20일(일) 수원컨벤션센터
  • “오스템임플란트, 인테리어사업 동물병원 진출”
  • 이안동물신경센터로 복귀하는 김 현 욱 센터장
  • 특수동물의학회 ‘제2회 학술대회’ 6월 22일(일) 서울대 스코필드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