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삼성화재가 ‘착!한생활시리즈’ 중 반려동물 건강관리 서비스 ‘착!한펫’을 리뉴얼하면서 동물병원 진료비 비교 기능과 AI 건강 체크 기능을 추가했다.
본지가 ‘삼성화재 다이렉트 착’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한 결과, ‘착!한펫’ 서비스를 통해 ‘우리 동네 병원 진료비는 얼마일까?’라는 메시지와 함께 동물병원 진료비 비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일각에서는 동물병원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해당 서비스로 인해 동물병원마다 진료비를 비교당하고, 보호자들은 조금이라도 저렴한 동물병원을 선택하게 되면서 무분별한 수의료 쇼핑을 부추기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위치기반 주변 병원 진료비 비교
‘동물병원 진료비 비교’ 기능은 내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 동물병원의 주요 진료항목에 대한 진료비를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다. 메인 화면에서 내 위치를 클릭하거나 검색창에 주소 또는 병원명을 검색하면 항목별 진료비 정보뿐만 아니라 병원별 평균 진료비, 24시간 진료 여부, 휴진일 등 병원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착!한펫’에서는 동물병원마다 진료비 공개 여부가 달랐는데, 이는 삼성화재가 진료비 비교를 위해 반려동물 보호자 영수증 이벤트를 실시해 진료비를 수집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화재를 통해 진료비를 비교할 수 있는 항목은 △초진 진찰료 △재진 진찰료 △입원비 △상담료 △종합 백신 △광견병 백신 △켄넬코프 백신 △인플루엔자 백신 △혈액검사 △엑스레이 등 총 10종이다.
현재 법으로 명시된 진료비 게시 항목은 △초·재진찰료 △입원비 △개·고양이 백신접종비 △전혈구 검사 및 판독료 △엑스선 촬영 및 판독료 등 총 12개 항목으로 삼성화재 역시 진료비 게시 의무 항목에 맞춰 진료비를 공개한 것으로 추측된다.
또 지역별 최저, 평균, 최고 비용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공개하는 자료를 토대로 진료비를 공개했다.
삼성화재에 따르면, 해당 기능은 현재 수도권 주요 지역을 대상으로 우선 오픈됐으며, 이후 지속적으로 대상 지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의료계는 이미 가격비교 성행
진료비가 병원 선택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면서 성형외과, 피부과, 치과 등 의료계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비급여 진료과목의 가격 비교 사이트들이 성행하고 있다.
특히 성형외과의 가격 비교 사이트는 경쟁이 치열해 온라인은 물론 길거리 옥외 광고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게다가 보건복지부가 대표적인 성형 가격비교 사이트 ‘○○언니’에 대해 합법이라는 의견을 내면서 그 파급력은 더욱 커졌다.
당시 의료계는 진료비 비교 사이트를 통해 미용성형 진료비 비교는 물론 치료전·후 사진을 사용한 의료광고로 몸살을 앓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복지부의 결정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됐다.
치과계에서도 가격 비교 사이트 ‘○○닥’이 ‘종로구 치과 한정 이벤트’를 내걸고 리뷰 작성 시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 등을 진행, 이미 본인 부담금 불법 할인 및 무료를 내걸고 환자를 유인하는 일부 치과들로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 비교 사이트의 이런 행태는 비난을 받고 있다.
수의료 쇼핑 초읽기
동물병원 진료비 사전 게시가 의무화 되면서 앞으로 동물병원 진료비 비교는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때문에 이번 삼성화재가 ‘착!한펫’ 리뉴얼로 진료비 비교를 본격화 하면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분위기다.
과거에도 반려동물의 이름과 사진, 몸무게, 나이 등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원하는 지역의 동물병원 수술 절차, 비용 등이 담긴 견적서를 받아볼 수 있는 유사한 형태의 동물병원 진료비 비교 앱과 사이트들이 등장한 바 있다.
문제는 동물병원의 진료비 가격 비교가 수의사들의 제살깎기식의 과도한 경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또 동물병원을 의료 수준과 가치가 아닌 오직 가격만으로 비교하게 될 위험성도 높은 만큼 앞으로 어떤 형태의 진료비 비교 플랫폼이 등장할지 계속 예의주시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