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호자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오래도록 행복하게 살기 위해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원하면서 동물병원에서는 내시경, 초음파, X-ray, CT, MRI 각종 장비를 활용해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다. 2019년부터 내시경 진료를 이어온 박원근(용강동물병원) 원장은 충분한 임상 경험과 이를 뒷받침할 의학적 지식이 필수인 내시경 진료의 확대와 로컬 임상 현장에서의 활성화를 위해 내시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강의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Q. 강의 시작 계기는
2012년 한국수의영양학회에서 진행한 강의를 시작으로 아시아수의임상피부학회 콩그레스, 한국수의임상피부학회 세미나, 한국동물병원협회 등 여러 학회 및 세미나에 연자로 참여해 내과 위주로 강의를 진행했고, 현재는 내시경 진료에 대해 주로 강의하며 내시경의 활용도를 전파하고 있다.
Q. 주로 강의하는 내용은
임상에서 귀·비강·방광·소화기 등의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위해 2019년부터 내시경을 도입해 X-ray나 CT로 확인이 어려운 질환에 적용해왔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내시경 장비를 활용한 진료를 시작하면서 현재 내시경관련 주제 위주로 강의 활동을 하고 있다. 강의는 내시경을 활용한 검사와 진단 쪽에 포커스를 두고 있다.
Q. 평소 강의 시 중점 두는 부분은
대부분의 연자가 그렇듯 임상의로서 실제 임상 현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을 전달하고자 노력한다. 특히 내시경의 경우 흉강경이나 복강경과 같이 수술을 위한 내시경부터 비강, 요도, 소화기 등 진단과 검사를 목적으로 한 내시경까지 포지션이 매우 다양한 만큼 관심 있고 궁금해하는 수의사들이 많아 실질적인 노하우와 팁을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Q. 강의자료 준비는 어떻게 하나
모든 강의 자료는 실제 케이스 위주로 준비하고 있다. 내시경은 동영상 자료 제작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진료 분야이기 때문에 단순히 케이스를 설명하는 것보다 동영상 자료를 최대한 많이 활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방법이 강의를 듣는 참가자들에게도 훨씬 도움이 된다.
Q. 임상의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 강의는
지난해 3월 9일~10일 제주 신화월드 랜딩관에서 열린 ‘제20회 한국동물병원협회 컨퍼런스’에서 진행한 2개의 이론 강의와 3개의 실습이 큰 호응을 얻었다. ‘상부 소화기 내시경 핸들링’과 ‘귀 내시경 장비 세팅 및 적용’에 대해 이론강의를 진행하고, ‘Training box 및 simulator를 이용한 소화기 내시경 핸들링 연습’과 ‘상부 소화기 내시경 및 귀 내시경 실습’을 주제로 실습을 진행했다.
대부분의 소화기 내시경 실습 세미나의 경우 오전에 이론 강의를 진행하고, 오후에 실습견을 통한 실습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소화기 내시경 핸들링에 대한 충분한 연습이 이뤄지지 않아 검사 과정을 모르는 상태에서 진행되는 실습은 효과적이지 않다고 생각한다.
인의에서는 Training box와 simulator를 이용해 소화기 내시경 트레이닝을 하고 있는데, 당시 컨퍼런스에서는 이러한 방법을 응용해 오전에는 Training box와 simulator를 이용해 소화기 내시경 핸들링 연습과 위 모형을 통한 검사 과정 및 테크닉을 연습하고, 오후에는 실습견을 통해 소화기 내시경 실습을 진행했다. 강의가 끝난 후 실제 임상 현장에서 내시경을 도입해 진료에 잘 활용하고 있다는 참가자들의 후기를 들으며 연자로서 큰 보람을 느꼈다.
Q. 임상의가 꼭 들어야 하는 강의는
내시경은 광범위한 과목이므로 자신에게 맞는 내시경 관련 코스를 찾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 미국이나 유럽뿐만 아니라 동남아시아에서도 워크숍이 열리고 있다. 모든 실습과 술기가 마찬가지겠지만 단순히 코스를 수강하고 세미나에 참가한 것만으로 모든 진료가 다 잘되는 건 아니다.
따라서 한 번쯤 코스에 참가해 제대로 된 이론과 실습 강의를 듣는다면 탄탄한 이론 지식을 얻는 것은 물론 술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Q. 지향하는 강의 목표는
내시경 강의는 실사구시의 자세가 중요하다. 이론적인 부분도 물론 중요하지만 실습이 많은 포지션을 차지하는 과목인 만큼 실습 강의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또 그런 강의를 실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Q. 앞으로 도전해보고 싶은 강의는
내시경 실습 환경과 교육 진행 과정을 배우기 위해 2023년 4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5일간 진행된 내시경 코스를 참석하는 등 국내외 여러 워크숍에 꾸준히 참석하고 있다.
다양한 국가의 워크숍을 참가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 중 하나는 국내 강사들이 매우 친절하고 자세하게 가르쳐 준다는 것이다. 이는 언어적인 차이도 물론 있겠지만 나라마다 성향이 달라 발생한 차이라고 생각한다.
해외에서 열리고 있는 내시경 통합 코스가 국내에서도 열린다면 많은 국내 임상의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해 현재 한국동물병원협회 학술교육위원회 위원장으로서 내시경 이론 및 실습 통합 코스를 계획하고 있다.
Q. 추천할 만한 학술저널 혹은 영상은
콜로라도대학교에서 운영 중인 유튜브 채널을 추천한다. 특히 코로나19 시기 업로드된 다수의 내시경 관련 영상이 있는데 해당 영상들을 참고한다면 진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