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3증례발표⑩] Cryo-Surgery(극저온 수술) 통한 인두 편평상피암종 치료: 임상사례 보고
상태바
[로얄동물메디컬그룹_2023증례발표⑩] Cryo-Surgery(극저온 수술) 통한 인두 편평상피암종 치료: 임상사례 보고
  • 개원
  • [ 287호] 승인 2025.01.1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yo Surgery 편평상피암종 제거에 효과적”

서론
본 사례는 약 두 달간 음식 섭취 시 목에서 피를 흘리며 특유의 소리를 내는 증상을 보인 반려동물 환자에 대한 진단 및 치료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흉부 및 복부 방사선 검사 결과, 인두 부위에 연부 조직 음영이 관찰되었고, 이에 따라 인두 종양의 가능성을 의심하여 추가 진단이 이루어졌다. FNA 결과, 인두 부위에 편평상피암종(SCC)이 확인되었고, 종양 제거를 위한 Cryo-surgery를 수행하였다. 본 사례는 Cryo-surgery의 효과와 예후를 살펴봄으로써 편평상피암종 치료에서의 임상적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Radiography Findings (영상 소견)
-Thoracic Radiography (흉부 방사선 검사)
심장 크기 및 모양: 정상적인 크기와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 이는 심장의 이상 확장이 없으며, 심부전과 같은 질환의 가능성을 낮춰 준다.

폐야: 폐의 공기 음영이 양호하다. 즉, 폐에 부종이나 폐렴 같은 이상 소견이 없음을 시사한다.

인두(pharynx): 정상적인 공기 음영이 소실되고, 연부조직 음영이 확인된다. 이는 인두 부위에 조직이 밀집되어 공기가 부족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혹시 인두 종양이나 염증성 병변이 있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Abdominal Radiography (복부 방사선 검사)
양측 신장: 신장의 pelvis 영역에 결석이 보이며, 신장의 diverticulum(곁주머니)에도 석회화 음영이 확인된다. 이는 신석증이나 신장의 석회화가 발생했음을 시사한다.

방광: 방광 내에 다수의 결석 음영이 관찰된다. 이는 방광결석이 존재함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방광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

흉요추 디스크 공간 협소 및 골극 형성: 다수의 흉요추(흉부와 요추 사이) 디스크 공간이 좁아지고, ventral(복측)에 뼈의 돌기가 관찰된다. 이는 척추의 퇴행성 변화, 특히 추간판 질환(IVDD)을 시사할 수 있다.


-Diagnosis(진단)&Differential Diagnosis(감별진단)
Pharyngeal Mass(인두 종양): 흉부 방사선 검사에서 관찰된 인두 부위의 공기 음영 소실과 연부조직 음영을 바탕으로 인두 부위에 종양이 있을 가능성을 고려한다. 추가적인 진단(CT 스캔 또는 조직 검사)이 필요할 수 있다.

Bilateral Nephrolithiasis(양측 신석증), Diverticular Calcification(곁주머니 석회화) 양쪽 신장의 pelvis와 diverticulum 부위에서 결석 및 석회화가 관찰된다. 이는 양측 신석증을 시사하며, 추가적으로 신장 기능 평가나 관리가 필요할 수 있다.

Urinary Bladder Calculi(방광 결석): 방광 내부에 다수의 결석이 있는 상태다. 이로 인해 방광의 염증이나 방광벽 자극이 발생할 수 있으며, 수술적 제거 또는 체외충격파 쇄석술 등의 치료가 고려될 수 있다.

Thoracolumbar(TL) Spine IVDD(흉요추 디스크 질환): 흉요추 디스크 공간의 협소와 복측 골극 형성은 IVDD(Intervertebral Disc Disease, 추간판 질환)의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는 강아지와 고양이에서 흔히 발생하는 퇴행성 척추 질환으로 신경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결론
Cryo-surgery는 편평상피암종을 제거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방법임이 확인되었다. 3분 간격으로 5회 반복 시술을 통해 점막 표면의 종양이 완전히 제거 되었으며, 육안상 완치 소견이 확인되었다. 향후 추적 관찰을 통해 재발 여부와 장기적 예후를 면밀히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보고는 Cryo-surgery가 편평상피암종 치료에 있어 간단하면서도 부작용이 적은 대안적 방법임을 시사한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본지 단독 인터뷰] 성제경(SNU반려동물검진센터) 이사장 “당초 취지대로 운영할 것....지켜봐 달라” 
  • 대구·경북 수의사들, 서울대 앞 ‘SNU 1인 릴레이 시위’
  • ‘경기수의컨퍼런스’ 7월 19일(토)~20일(일) 수원컨벤션센터
  • “오스템임플란트, 인테리어사업 동물병원 진출”
  • 이안동물신경센터로 복귀하는 김 현 욱 센터장
  • 특수동물의학회 ‘제2회 학술대회’ 6월 22일(일) 서울대 스코필드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