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IP동물병원이 6주 코스의 ‘안과학 세미나’를 진행한다.
지역 로컬병원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안과검사와 진단 및 치료과정을 배울 수 있는 이번 코스는 김준영(건국대학교 동물병원 안과임상전담) 교수가 연자로 나서 오는 8월 18일(화)부터 9월 22일(화)까지 매주 화요일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제 1강은 ‘기본적인 안과검사의 접근 1’을 주제로 △시력과 굴절에 대한 이해 △눈의 기본 구조-꼭 알아야 하는 눈의 해부학적 구조는? △안과 검사 시 문진에서 반드시 생각해야 하는 것과 알아야 할 내용은? △안과검사의 순서 △쉽게 알 수 있는 질환과 치료에 유의점은? △안구적출? 어떻게 할까?를 연제로 진행된다.
제 2강은 ‘기본적인 안과검사의 접근 2’로 △안과에서의 신경검사의 원리와 이해 △직접검안경의 사용법-직접검안경에 있는 모든 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그 사용법 a. distance direct ophthalmoscope(백내장, 핵경화증, 안저이상들의 확인 방법) b. close direct ophthalmoscope(안저부터 각막까지 검사하는 법) △간접검안경의 사용법 a. 간접검안경을 사용하기 위한 기본 기구들의 구성방법은? b. 10D, 20D, 30D 어떤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c. biocular ophthalmoscopy penlight와 렌즈만 이용하는 것과 biocular indirect ophthalmoscopy를 사용하는 것의 차이는? 등 1강과 2강은 안과치료를 위한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이 될 예정이다.
제 3강은 ‘안과검사의 심화’ 과정으로 △안저질환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하는, 안저의 발생학적, 조직학적 고찰 △안저검사의 원리 △세극등 생체현미경의 사용법 a. 세극등 생체현미경의 선택 b. 세극등 생체현미경을 이용한 간단한 각막 검사법 c. 세극등 생체현미경을 이용한 전안방과 수정체의 검사) △안과진단을 위한 염색의 이론 a. fluorescein 검사의 기본 원리와 사용방법 b. fluorescein을 이용한 각막 천공여부 검사(Seidel) c. FBUT 검사-정말 이건 무엇일까? 도대체 뭘 보는 걸까? d. Rose bengal 검사는 뭘 위한 검사인가?를 연제로 안과검사의 심화과정을 진행하게 된다.
제 4, 5강은 ‘각막질환의 이해와 치료’를 주제로 △각막 치료를 위해 꼭 알아야 할 각막의 발생, 해부구조, 그리고 생리는? △각막궤양을 치료하기 위해 가장 기본이 되는 각막 치료의 원칙 △각막의 병리적 변화 △SCCED!!! 이건 뭘까? △심층각막궤양의 치료 원리와 그 대처법은? △각막 천공에 대한 대처법은? △어쩌다 한번 있는 각막 내 이물의 치료법은? △각막 내피세포의 변성-진단법과 치료법은? △비 궤양성 각막염의 진단과 그 치료법들 a. 고양이에서의 각막염 b. 개에서의 각막염을 연제로 각막질환의 이해를 바탕으로 치료 노하우를 제시해 줄 예정이다.
제 5, 6강은 ‘안저질환의 이해’를 주제로 △망막에서 빛을 전기신호로 전환하는 원리는? △ERG의 기본 원리 △안저의 정상 모습은? △반드시 알아야 할 안저질환 a.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망막의 병인론과 그로 인해 나타나는 검사상의 모습은? b. 출혈위치로 알아보는 망막질환 c. Collie eye anomaly, d. Retinal Dysplasia, e. gPRA, f. RPED, g. Retinal detachment, h. SARD, i. hypertensive retinopathy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VIP동물병원 측은 “임상에서 자주 접하는 주요 안과질환에 대해 살펴보고, 정확한 검사방법과 진단법을 비롯해 올바른 치료에 대해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안과학 세미나’는 4호선 성신여대입구역에 위치한 VIP동물병원 세미나룸에서 진행되며, 매회 오후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 동안 진행된다.
참가비는 교재비 포함 36만원이며, 관련 문의는 전화(02-953-0075) 또는 010-5319-1149(이주영 수의사), 신청은 문자 또는 이메일(vipah@naver.com)로 하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