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로벌 식품기업 마즈의 국내 공급처인 한국마즈가 지난 6월 이두호 대표를 신임대표로 공식 선임했다. 이두호 대표는 유니레버코리아에서 생활용품과 식품 사업 분야를 설립하고, 이후 싱가포르 지사에서 뉴트리션 분야까지 확대해 아시아 14개국에 신규 제품을 성공적으로 론칭하는 등 탁월한 비즈니스 감각으로 뛰어난 성과와 활약을 보여준 인물이다.
이에 이두호 대표를 만나 앞으로의 포부를 들어봤다.
Q. 대표이사로 선임된 소감은
세계 최대 식품 및 반려동물 사료와 수의 서비스 기업인 마즈에 합류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하며, 비즈니스 수장으로서 한국팀을 이끌게 돼 영광이다. 무엇보다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과 함께 좋은 조직문화에서 우수한 동료들과 함께 하게 돼 설레고 어깨가 무겁다.
Q. 한국마즈 대표이사를 맡게된 계기는
지난 5년간 견고한 성장을 이끈 한국 및 아시아 비즈니스 리더였던 정선우 대표가 아시아의 다른 마켓으로 보직을 변경하면서 한국마즈 리더십에 합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생겼다.
한국마즈는 5년 연속 비즈니스 성장을 이룸과 동시에 동료들과 함께 만들어온 좋은 조직문화로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알려져 있다는 점이 긍정적으로 다가왔다.
특히 아직 한국에 소개되지 않은 무수한 제품 포트폴리오가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한 점을 기회 요소로 봤다. 우수한 제품과 선도적인 조직문화, 역량 있고 따뜻한 동료들과 함께 할 수 있게 돼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한다.
Q. 한국마즈 대표 제품을 소개한다면
한국마즈는 제과 및 초콜릿 제품과 반려동물 식품을 국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초콜릿 제과 부문은 스니커즈, 엠앤엠즈, 트윅스, 스키틀즈, 이클립스 등을 선보이고 있으며, 반려동물 부분은 △시저 △쉬바 △그리니즈 △템테이션 △뉴트로 △페디그리 △아이엠즈 등 모든 브랜드가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최근에 출시한 ‘아이엠즈(IAMS)’는 소화 건강과 영양소 흡수, 면역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탕무박과 천연 FOS 프리바이오틱스 등이 함유돼 있어 선제적 건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만큼 반응이 뜨겁다.
Q. 한국마즈의 기업 철학은
현재 한국마즈가 국내에 제공하고 있는 제과 및 초콜릿 제품과 반려동물 식품은 어느 한 부문에 치중하지 않고 모든 비즈니스 부문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마즈에는 ‘5원칙(5 Principles)’이라는 모든 비즈니스를 관통하는 글로벌 마즈 가이드 철학이 있다. ‘5원칙’은 품질, 책임, 상호성, 효율, 자유를 뜻하는 말로 이 중에서도 ‘품질’을 가장 중요한 철학이자 원칙으로 추구한다.
한국마즈는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며, 고객 및 파트너들과 상생하고, 책임 있는 기업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한다.
Q. 국내 공급하는 제품 선별 기준은
한국의 소비자들은 제품 선택 기준이 높고 매우 신중하기 때문에 마즈가 보유한 다양한 포트폴리오 중 한국 소비자들의 트렌드와 선호를 잘 반영할 수 있는 제품을 우선 선별하고 있다. 또한 시장 내에서의 경쟁력과 지속가능성 등도 함께 고려 중이다.
Q. 올해 출시 계획 중인 제품은
현재 반려동물 부문은 7월 초 출시한 반려동물 식품 브랜드 ‘아이엠즈’에 집중하고 있다.
‘아이엠즈’는 프리미엄 펫푸드 전문 브랜드로 마즈 펫케어의 철학과 전문성의 집약체인 영국 월썸연구소의 영양학자들과 공동 개발한 제품으로 미국, 캐나다 등 북미에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특히 미국에서만 연간 판매 1조 원이 판매될 만큼 인기가 높다.
초콜릿 및 제과 부문은 ‘이클립스’ 브랜드에서 ‘이클립스 쿨링소프트 캔디 리치향’과 ‘이클립스 인텐스 민트’를 선보일 예정이며, ‘트윅스’는 ‘트윅스 헤이즐넛’을 새롭게 출시한다.
Q. 한국마즈 제품만의 특장점이 있다면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다양한 포트폴리오가 마즈만의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아직도 국내에 소개하지 못한 마즈의 많은 브랜드와 포트폴리오가 있기 때문에 더욱 자신감을 갖고 일하고 있다.
Q. 사회공헌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
한국마즈는 지난 수년 동안 ‘반려동물을 위한 더 나은 세상(A Better Worlds for Pets)’이라는 글로벌 펫케어 철학에 따라 다양한 방법과 채널을 통해 진정성 있는 반려동물 지원을 해왔다.
유기동물 지원, 반려동물 학과 후원, 지속적인 보호자 교육 등은 앞으로도 한국마즈가 지향하는 반려동물과 지역사회를 위한 중요한 활동이 될 것이다.
또한 한국마즈의 또 다른 중요한 사업분야인 초콜릿과 제과제품 부문은 사람들에게 즐거운 순간을 선사하고, 즐거움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모멘텀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한국마즈는 오랜 기간 푸드뱅크에 제품을 기부해왔고, 지난해부터는 우리 제품의 주요한 소비자층이자 미래세대를 이어갈 청년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해왔다. 지난해 서울 노동청과 협력해 진행했던 직장탐방과 멘토링을 더욱 확장해 올해부터는 서울광역청년센터와 협력해 보다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청년들을 위한 지원사업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Q.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꾸준히 선정되고 있다. 조직 운영 방침은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꾸준히 회자되는 것은 정말 영광스러운 일이다. 마즈의 “그 어떤 작은 아이디어도 중요하다”는 말처럼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문화가 상호 간의 신뢰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2000년대 초반 영어 이름을 부르고, ‘님’자도 붙이지 않는 문화를 정착시켰던 것이 수평적인 소통에 큰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이러한 조직문화와 전통을 이어가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들을 창출할 수 있도록 동료들과 함께 고민해 나갈 것이다.
Q. 한국마즈의 향후 계획은
한국마즈가 지난 수년간 이뤄온 성장과 좋은 조직문화의 레거시를 이어가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무형의 자산은 단기간에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잘 유지하고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동료들과 기민하게 소통하고, 시장의 흐름에 민첩하게 대처하면서 장단기 비즈니스 목표를 세울 계획이다. 또한 회사와 동료들이 함께 발전하고 성장하는 모멘텀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